메타태그

 
 
 

 

KBS1 내추럴 휴먼다큐 자연의 철학자들 27회 2022년 9월 30일 방송 출연진 나이 직업 인스타 프로필 촬영지 장소 위치 어디

내레이션 : 배우 강석우

상호 : 깊은샘블루베리농장

주소 : 전북 진안군 성수면 중길로 159

전화 : 0507-1303-4283

27회 ‘안분지족(安分知足), 흙에서 배우다’ 편에서는 자연과 대화하는 마음으로, 자연이 허락하는 만큼만 뿌리고 거두는 낭만 농부, 김영일 씨의 철학을 만나 봅나봅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상생의 삶’

전북 진안군의 해발 500m 고랭지 진안고원.

그곳엔 특별한 밭이 있습니다.

오래전에 폐교된 학교 운동장을 개간하여 농사를 짓고 있는 김영일(67), 배덕희(68) 부부의 농장입니다.

김영일 씨 부부는 무농약, 무경운, 무퇴비, 무제초, 무비료의 5무 농사법을 실천하는 자연 농입니다.

그래서 부부의 밭은 남들이 보기엔 밭으로 보지 않을 만큼 풀이 반, 작물이 반입니다.

그러나 작물이 잡초와 경쟁하면서 스스로 더 튼튼해진다고 믿는 부부에게는 잡초도 농사의 동반자인 셈입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자연이 주는 만큼 일구는 삶. 두 사람은 그렇게 상생의 삶을 자연에서 체득하며 살아갑니다.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거두는 여유로운 마음 그게 자연 농부의 자세예요.”

땅은 가족의 생명

“아버지는 늘 ‘이 땅은 가족의 생명’이라고 말씀하셨어요. 당신이 했던 그대로, 자손을 위해서 농사짓는 것에 대해 아주 흐뭇해하실 것 같아요”

서울에서 큰 규모의 건축 인테리어 사업을 했던 김영일 씨는 13년 전 귀향했습니다.

부친이 돌아가신 뒤 영일 씨는 평소 부친이 하시던 말씀이 마음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농약 안 준 거야. 건강한 농산물이니 애들 먹여라.’ 늘 자연에서 그대로 거둔 농작물들을 서울로 올려보내 주시던 아버지.

결국, 땅이 곧 가족의 생명이라 말씀하시던 부친의 유지를 받들기로 결심했고, 아버지의 땅에서 아버지의 방식으로 농사를 짓는 자연 농부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자연에서 찾은 낭만

김영일 씨는 틈틈이 아내 배덕희 씨와 함께 꽃을 심고 가꿉니다.

자연에 들어와 살며 낭만을 되찾았다는 영일 씨인데요.

꽃을 좋아하는 건 아무래도 부전자전인 듯합니다.

생전에 농사짓는 짬짬이 작은 꽃동산을 가꾸셨던 부친은 ‘나 죽은 뒤에 이 땅에 묻어라’ 유언을 남기셨고, 영일 씨는 밭 한쪽에 돌아가신 부친을 모셨습니다.

지금도 정원에서 풀을 뽑으며 땅을 통해 부친과 대화한다는 영일 씨입니다.

부친이 일구고 영일 씨가 지키는 생명의 땅은 이따금 방문하는 자녀들과 손자들에게도 최고의 쉼터가 됐습니다.

“아버지가 우리 보라고 방문 앞에 심어주셨던 노란 장미를, 이젠 아버지 보시라고 산소 곁에 심어드렸죠. 자연이 우리에게 휴식을 줘요.”

자연에서 배우는 안분지족(安分知足)

올겨울 김장에 필요한 무와 배추를 남들보다 열흘이나 일찍 심는 김영일 씨 부부인데요.

오로지 땅심으로만 작물을 키우는 탓에 흙 속 양분을 더 오래 먹고 자라라는 부부의 배려라고 합니다.

일찍 심게 되면 싹을 틔우자마자 벌레와 주변 동물들이 먼저 배를 채우지만, 그 또한 자연의 일입니다.

그래서 부부는 ‘땅이 한 알, 하늘이 한 알, 농부가 한 알 먹는다’는 마음으로 넉넉하게 파종합니다.

낫과 호미를 들고 자연 앞에 겸손하게 허리를 굽힐수록 만족과 행복이 찾아오더라는 부부. 흙이 가르쳐준 안분지족의 삶입니다.

“옛날 어른들이 하신 말씀이 진리더라고요 뭐가 부족해서 그렇게 다급하게 사느냐고. 조급하지 않으면 즐겁게 살 수 있어요”

자연 속에서 삶을 통찰한다!

KBS 1TV 고품격 내추럴 휴먼 다큐멘터리!

삶이 자연이고, 자연이 삶이 된 ‘자기 인생의 철학자들’은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능 걸까요?

KBS 1TV [자연의 철학자들]

27회 ‘안분지족(安分知足), 흙에서 배우다’ 2022년 9월 30일 금요일 저녁 7시 40분 방송됩니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