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파원 보고 세계는지금 280회 갱단과의 전쟁, 엘살바도르 마을 포위 작전 급증하는 홈리스 브라질 정부의 대책은 10월 8일
KBS 특파원 보고 세계는지금 280회 갱단과의 전쟁, 엘살바도르 마을 포위 작전 급증하는 홈리스 브라질 정부의 대책은 10월 8일
KBS1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280회 2022년 10월 8일 방송 시간 위클리픽 이슈 인사이드 출연진 프로필
진행 : 윤수영 아나운서 ... 출연 김지윤 박사, 박종훈 기자, 한순구 교수(연세대학교), 박현도 교수(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
갱단과의 전쟁, 엘살바도르 마을 포위 작전
근면한 이미지로 ‘중남미의 일본’이라 불리던 엘살바도르에 공포의 분위기가 드리우고 있습니다.
유엔마약범죄사무소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엘살바도르는 인구 10만 명당 의도적인 살인 건수 1위를 기록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라는 이미지를 갖게 됐다고 합니다.
지난 3월에는 갱단에 의한 무차별 총격 사건으로 하루 만에 62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주동자를 체포하고 범죄를 진압하기 위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지난 10월 2일에는 엘살바도르 군과 경찰 약 2천 명이 소도시 ‘코마사구아’를 포위했습니다.
이 작전을 통해 엘살바도르 경찰은 1992년 내전 이후 최대 유혈 사태를 촉발한 갱단의 총격 사건 용의자 26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급증하는 수감자를 수용하기 위한 약 4만 명 규모의 신규 교도소도 건설 중입니다.
하지만 엘살바도르 정부의 이러한 강경 대응이 무리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UN 등 국제사회와 인권단체에서는 엘살바도르 정부의 인권 침해 문제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대다수 구금자가 그들의 구금 이유와 장소 등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받지 못했고, 갱단과 관련이 있다는 혐의만으로도 투옥된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게다가 부켈레 정부의 주요 인사가 갱단과 비밀 거래를 하고 갱단 지도자들에게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한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특파원보고 세계는 지금> 제작진은 살바도르 사가스티조 글로벌 통신원의 취재를 통해 엘살바도르의 범죄소탕 작전과 세계 4위 수준의 높은 수감률의 상반된 이면을 전합니다.
급증하는 홈리스, 브라질 정부의 대책은?
10월 2일 1차 투표가 시작된 브라질 대통령 선거에서 ‘주거 안정’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팬데믹 이후 일자리 감소, 사회 불평등 심화로 시민들의 생계와 사회안전망을 보장할 대책 마련이 시급해진 것입니다.
한 연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브라질 빈곤율은 13%에 달하고 노숙자 인구는 22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브라질 정부와 민간단체들에서는 주거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 중입니다.
상파울루 시 이피랑가 구에서 발족한 MSTI라는 민간 비영리단체는 구에서 ‘모든 시민에게 양질의 주택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활동 중이라고 하는데요.
단체의 회원 수는 1만 1천 명에 달하는데, 이들은 빈민가의 주민들에게 임시 거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건강, 여가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선 활동에 동참할 것을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MSTI의 회원들이 노숙자들을 위한 기부, 주민들을 위한 봉사 활동에 참여할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임대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정부가 운영하는 임시 노숙자 보호 센터인 ‘상파울루 CTA’는 ‘자율성과 소득 창출을 통해 발전한다’는 목표를 갖고 출범한 기관입니다.
상파울루 CTA가 제공하는 직업훈련과 역량 강화 교육으로 현재까지 약 2천 명 이상의 걸인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수용자가 최대 4개월까지 머물 수 있는 임시 숙소와 시가 협력하는 기관의 강연, 의료 서비스 등은 CTA의 특장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송찬양 프로듀서가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주거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사례들을 취재함으로써, 글로벌 경제난의 타격을 받는 취약계층의 실태와 대응방안을 알아봅니다.
<특파원보고 세계는 지금> 280회. 윤수영 아나운서, 김지윤 박사, 박종훈 기자, 박원곤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출연, 10월 8일 토요일 밤 9시 40분 KBS1TV 생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