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업성장의 답을 찾다 2022 중견만리 1회 코맥스 변우석 대표 엠케이전자 기 대한민국 미래 기술이 답입니다
KBS1 기업성장의 답을 찾다 2022 중견만리 1회 2022년 10월 23일 방송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
KBS1 2022.10.23. ~ 7부작 (일) 오후 13:20
MC 이태곤
코맥스
대표자 변우석
업종 유선 통신장비 제조업
본사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494
KBS 특집 7부작 <2022 중견만리 - 기업 성장의 답을 찾다>
1편 技! 대한민국 미래 기술이 답입니다
참신한 기술력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중견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KBS <중견만리>가 올해로 4번째 시즌을 맞았습니다.
보유 기술의 우수성, 일자리 창출, 글로벌 시장 점유율 등 엄격한 선별 기준을 거쳐, 대한민국 기술 발전에 중추 역할을 한 중견기업들을 소개해 온 중견만리인데요.
올해도 엄격한 기준을 합격한 14개 중견기업이 본 프로그램에 소개됩니다.
특히, 올해는 톱스타 이태곤(44)이 <중견만리>의 MC로 나서, 힘있게 프로그램의 무게감을 더할 예정입니다.
이태곤은 각 기업의 핵심기술을 현장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 기업을 이끄는 수장의 이념과 기업가치, 미래 기술을 위한 노력 등을 면밀히 파헤쳐 봅니다.
먼저, 1회는 <대한민국 미래! 기술이 답이다!> 라는 주제를 안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두 중견기업을 소개하며 7부작의 포문을 엽니다.
첫 번째 기업은 54년을 묵묵히 한 길을 바라보며 성장한 장수 중견기업, 코맥스입니다.
코맥스는 1968년 설립돼 국내 최초로 인터폰을 수출하기 시작한 회사입니다.
1970년대 국내 최초로 인터폰을 개발했고, 1980년대에는 영상 기능을 더한 비디오폰을 선보여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인터폰으로 시작된 코맥스는 스마트홈 솔루션과 시큐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지금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AI 홈(A.I HOME)’을 개발하여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oT 기기에는 다양한 센서와 기기가 있어 사용자들의 보안과 안전을 책임집니다.
또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에서도 집안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생체인식 기능으로 입주자들을 자동 인식해 알아서 문을 열어줍니다.
코맥스의 스마트홈 혁신 50년’ 역사는 2세대에 걸칩니다.
변우석 대표이사는 코맥스의 성장 기반을 닦아 온 창업자 변봉덕 회장의 뒤를 이어 취임했습니다.
2006년부터 코맥스 마케팅부문, 해외영업부문, 전사총괄 등의 경영 참여를 통해 가업승계 과정을 15년간 거친 스마트홈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최근엔 가정 자동화 시스템, 시큐리티 시스템 등 기술혁신을 일궈낸 코맥스는 일터에도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는데요.
성공적으로 일터 혁신을 시도한 결과 올해 고용노동부 선정 2020년 일터혁신 우수기업이 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세계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패권전쟁이 격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미·중의 반도체 패권 싸움은 우리 반도체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수만 가지의 소재와 부품과 복잡한 과정으로 우리 산업에 근간이 되는 소재입니다.
흔들리는 반도체 시장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강한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한 기업이 있습니다.
두 번째 기업인 엠케이전자입니다.
엠케이전자는 반도체 칩에 꼭 필요한 필수 소재인 본딩와이어와 솔더볼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본딩와이어는 반도체 칩과 외부를 전기적으로 연결해주는 반도체 공정의 핵심소재입니다.
금을 주원료로 사용하는데, 반도체 리드프레임과 실리콘칩을 연결해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극미세선으로, 우리 몸의 신경망과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가는 선은 머리카락 약 5분의 1 정도로 얇지만, 강도가 높고 고온에서 오래 견딜 수 있는 기술력을 요구합니다.
엠케이전자는 이 본딩와이어 부문에서 전 세계 반도체 기업 약 140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최근엔 제조원가 절감에 따라 금을 대체할 수 있는 은(銀) 본딩와이어를 새롭게 개발하는 등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높여, 현재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업보다도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반도체 소재산업인 만큼 친환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엠케이전자는 2차 전지 음극 소재 R&D를 통한 친환경 에너지 연구 개발하고,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부자재를 활용한 주석과 은 재생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이처럼 ESG 경영을 통한 친환경 선두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중견만리>는 지난 2019년,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수출 주도형 중견기업을 소개함으로써, 참된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제작되어 올해 4회째를 맞았습니다.
특히 올해는 배우 이태곤(44)이 프로그램의 MC로 참여합니다.
제작진은 “최근 사업을 시작하여 CEO로 변모한 배우 이태곤의 이미지가 프로그램의 취지와 맞아 MC로 발탁했다”고 전했습니다.
이태곤은 중견기업을 방문해 중견기업의 기술과 핵심 전략의 현주소를 직접 확인하고, 중견기업을 이끄는 대표와의 인터뷰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고, 시대적 변화의 기류 속, 국내 중견기업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
배우 이태곤이 진행하는 <KBS 특집 7부작 2022 중견만리 - 기업 성장의 답을 찾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10월 23일 일요일 낮 1시 30분에 KBS 1TV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