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뜨거운세계 1회 출연진 마리엘 나이 국적 인스타 시진핑 3연임 소분홍 중국몽 도광양회 대만 침공설 우크라이나 전쟁 유럽 에너지대란 10월 23일

아리아리동동 2022. 10. 23. 15:14

뜨거운세계 1회 출연진 마리엘 나이 국적 인스타 시진핑 3연임 소분홍 중국몽 도광양회 대만 침공설 우크라이나 전쟁 유럽 에너지대란 10월 23일

MBC 국제뉴스 프로파일링 뜨거운 세계 1회 2022년 10월 23일 방송 시간 출연진 나이 학력 직업 인스타 프로필 옷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MC 이휘준 아나운서, 마리엘 산드라 코르베 (국적 에스토니아, 전공 아시아학, 직업 방송인)
출연 권희진 기자 (MBC 국제문제 전문기자) 알파고 시나씨 (튀르키예 언론인 출신) 
마리엘 나이 27세 국적 에스토니아 본명 마리엘 산드라 코르베  유튜버 동영상 크리에이터 유튜브 그냥 마리엘 인스타그램 @mariel.s.k/

시진핑의 화려한 대관식, 그는 어떻게 황제에 등극했나? 
덩샤오핑 때부터 이어져온 10년 집권의 관례를 깨고 3연임으로 새로운 5년 임기의 시작에 나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그의 3연임을 확인하는 이번 공산당대회는 한마디로 시진핑의, 시진핑에 의한, 시진핑을 위한 무대였습니다. 
그렇다면 시 주석은 어떻게 전임자들을 뛰어넘는 막강한 권력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시 황제로 불리는 그의 뒤에는 소분홍이라 불리는 열광적인 지지자들이 있습니다. 
애국주의로 무장한 이들 소분홍의 실체를 분석합니다.

더 이상 힘을 숨기지 않는다… 공격적인 ‘중국몽’ 
시 주석은 수시로 중국의 꿈, 그러니까 중국몽을 강조해왔습니다. 
자신의 실력을 숨긴 채 때를 기다린다는 중국 특유의 ‘도광양회(韜光養晦)’ 정책을 포기하고 본격적으로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기 시작해온 것입니다. 
개인의 성공을 중시하는 미국의 ‘아메리칸 드림’과 달리 중화민족의 부흥이란 국가의 성공에 초점을 맞춘 중국몽. 
미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패권 국가를 꿈꾸는 중국몽은 그 마지막 퍼즐의 완성을 위해 대만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깊어지는 미중 갈등, 전쟁 벌어지면 주한미군도 차출? 
미국 권력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의 대만 방문을 계기로 촉발된 미중간의 대만 해협 갈등. 
시진핑 주석은 대만에 대한 무력 사용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만 침공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 또한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방어에 나설 것이라며 분명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상황입니다. 
양측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과 가까운 대만에서 실제 전쟁이 벌어질 경우 미국이 주한미군을 활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만에서의 분쟁이 일어날 경우 주한미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한반도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벌써 겨울준비? 에너지대란에 맞선 유럽
<뜨거운 세계>팀은 특파원과 통신원을 활용해 전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현상들도 밀착 취재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유럽은 일찌감치 겨울나기 준비에 나선 상황인데요, 
아시아권에서 잘 팔리던 전기담요가 유럽에서도 날개 돋친 듯 팔리며 품절 사태가 잇따르는 가운데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작은 생활 습관까지 바꾸고 있는 유럽인들의 일상을 들여다봤습니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나 다시 활기를 찾은 프랑스 와인 축제 현장도 취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