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태그

 
 
 

 

MBN 그리스 로마 신화 신들의 사생활 1회 2022년 10월 1일 방송 시간 출연진 나이 학력 직업 인스타 프로필 옷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출연 김헌 설민석 한가인 한젬마 .. 김헌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교수 & 서양 고전학자, 한젬마 (그림 읽어주는 여자, 대한민국 1호 아트 콜라보 디렉터)

게스트 정승제 수학 강사

한젬마 나이 인스타 artjemma_han/

그리스 로마 신화 (그로신) 숨은 의미 찾기

현대인의 필독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예능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MBN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은 인류 최고의 고전인 '그리스 로마 신화'를 낱낱이 파헤치는 신개념 지식 토크쇼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신화 이야기에 문화, 예술, 수학을 접목해 그 속에 숨겨진 다양한 의미를 쉽고 유익하게 전달합니다.

MC로 '대표 엄친딸'인 배우 한가인과 스토리텔러 설민석, 서양 고전의 대가 김헌, '그림 읽어주는 여자' 한젬마가 호흡을 맞춥니다.

몰입도 높은 강연으로 유명한 설민석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매운맛' 신화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해 사람들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여기에 한가인의 섬세한 질문과 김헌 교수의 해설, 한젬마의 명화 이야기까지 더해져 방송의 정확성과 '보는 재미'를 높입니다.

1회에는 '신들의 제왕'이라 불리는 '제우스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날 특별 게스트로 참여한 정승제는 설민석의 강연 도중 수학적 관점을 송곳처럼 제시해 감탄을 자아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중 하늘의 신과 대지의 신 사이에서 6남 6녀가 태어났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정승제는 "아들 6명, 딸이 6명, 이렇게 연속적으로 6이라는 숫자가 등장하는데, 6이라는 숫자는 수학에서 나오는 완전수"라며 신화에 담긴 수학적 의미를 설파합니다.

이에 설민석은 "이 12남매를 티탄 족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영화로 많이 알고 있는 '타이타닉 호'의 이름이 여기서 유래된 것"이라고 덧붙이며 일상적 단어에 담긴 신화의 흔적을 전해 눈을 뗄 수 없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10월 1일 첫 방송되는 '그로신'은 한가인, 설민석, 김헌, 한젬마가 뭉쳐 매운 맛 그리스 로마 신화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지식 예능 프로그램으로, 첫 회에는 스타 수학 강사 정승제가 함께 합니다.

이날 스토리텔러 설민석은 ‘안티’와 ‘미다스’ 등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신화의 흔적을 언급합니다.

설민석은 “그리스에서는 반란을 벌인 자를 죽여서 시신을 유기한다. 그런데 한 반역자 여동생이 오빠의 시신을 길가에 버려둘 수 없어서 땅에 묻었다. 이 여동생 이름이 ‘안티고네’”라며 ‘안티 팬’ 등에 쓰이는 그리스어 전치사 안티의 어원을 설명합니다.

이어 설민석은 “마이더스라는 사람이 신화에 등장하는데 손만 대면 뭐든 금이 되는데, 과연 그는 행복할까?”라고 화두를 던집니다.

본격적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 시작을 강의하는 설민석은 ‘대지의 신’ 가이아가 낳은 ‘티탄족’을 언급, “어린 시절 큰 트럭을 ‘타이탄 트럭’이라고 했다”며 웃습니다.

이에 한가인은 “타이타닉할 때 그 ‘타이탄’?”이라며 흥미로워하고, 설민석은 “맞다, 타이타닉호가 여기서 나온 것”이라며 고개를 끄덕입니다.

이외에도 설민석은 신들의 탄생을 이야기하며 현재 원자번호 이름인 ‘우라늄’과 ‘텅 비어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카오스’ 등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비롯된 다양한 어원을 알려줍니다.

이에 한가인과 정승제는 “너무 재밌다”고 박수를 치며 폭풍 질문을 쏟아냅니다

Posted by 애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