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태그

 
 
 

세계테마기행 물 만난 라임스톤 서호주 퍼스 브룸 깁리버로드 더비 쿠누누라 윈자나고지 뉴질랜드 파파로아 엘리펀트 바위 브라질 보니토 세계테마기행 알수록신기한지구 박문호

EBS 세계테마기행 2021년 11월 22일 (월) ~ 11월 26일 (금) 방송 2021년 11월 22일 23일 24일 25일 26일 방송 촬영지 위치 어디 촬영장소 큐레이터 

제4부. 물 만난 라임스톤 ― 11월 25일 목요일 저녁 8시 40분
큐레이터 : 박문호 (공학박사)
원시대기와 바다의 모습을 간직한 석회암. 
그 비밀을 찾아서 떠나는 여정! 지구의 나이테가 오롯이 새겨져 있는 서호주(Western Australia)에서 시작합니다. 
퍼스(서호주 주도)에서 약 2,200km 떨어진 북부지역, 대서양과 접하는 항구도시 브룸(Broome). 
이곳은 석양이 아름다운 해양 휴양지이자 최근에는 호주 아웃백 여행의 관문으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브룸에서 시작하는 태초의 지구를 찾아 떠나는 여정은 깁리버로드(Gibb River Road)를 따라갑니다. 
서호주 더비(Derby)에서부터 쿠누누라(Kununurra)까지, 총 660km에 이르는 깁리버로드는 광활한 대지를 달리며 자연을 느끼는 오프로드 길로 여행자들의 로망 중 하나입니다. 
이 길에서 만난 윈자나고지 국립공원(Windjana Gorge National Park)은 3억 6천만 년 전 데본기에 형성된 협곡으로 이곳에선 고대 지층을 대표하는 화석인 삼엽충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 바닷속 산호초였던 신비로운 석회암 동굴을 지나 다시 오른 황톳빛 길 위에서는 신비로운 흰개미집(Termite Mounds)을 마주칩니다. 
완벽한 통기 시스템을 갖춘 흰개미집을 보며 작지만 위대한 건축물에 대해 이야기하빈다. 
서호주의 밤은 어떨까요? 
별이 쏟아지는 그곳의 밤에서 우주와 지구, 그리고 인간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다음으로 여정은 뉴질랜드(New Zealand)로 이어집니다. 
뉴질랜드 남섬에 위치한 파파로아 국립공원(Paparoa National Park)에서 석회암이 층층이 쌓여 형성된 독특한 팬케이크 바위(Pancake Rocks)와 영화 <나니아 연대기> 촬영지로 유명한 엘리펀트 바위(Elephant Rocks)를 찾아가 석회암은 어떻게 생명 현상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말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찾아가 볼 곳은 브라질(Brazil) 남서부에 있는 도시 보니토(Bonito)! 
석회암 덕에 맑고 깨끗한 옥빛을 자랑하는 이곳에서 강을 따라 스노클링을 하며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Posted by 애니
,